사업명 |
세부사업명
(세부정책명) |
세부내용 |
교통수요
관리강화 및 교통운영
효율화 |
대중교통요금
보조금 지급 |
Shortcut Metho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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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ull Metho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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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구분 |
S |
정책구분 |
계획,가격 |
사업내용 |
나홀로차량을 이용하여 통근통행을 하는 근로자들에게 대중교통요금 보조금을 지급하여 대중교통 또는 카풀을 이용하여 통근하도록 장려하는 정책 |
감축잠재량
분석방법 개요 |
(대중교통 및 카풀 이용 활성화에 따라) 감소되는 승용차통행량에 배출원단위를 곱해 산정 |
탄력근무제
시행 |
Shortcut Metho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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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ull Metho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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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구분 |
A |
정책구분 |
계획 |
사업내용 |
일일 근무시간을 조정하여 주간 근무일수를 단축시켜 통근통행량을 감소시키는 정책 |
감축잠재량
분석방법 개요 |
근무일수 단축으로 인해 감소되는 승용차통행량에 배출원단위를 곱해 산정 |
IT기반
원격근무
활성화 |
Shortcut Metho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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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ull Metho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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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구분 |
A |
정책구분 |
정보, 기술 |
사업내용 |
통근통행 중 원격근무가 가능한 통행을 대상으로 모바일 오피스를 제공하여 통근통행량을 감소시키는 정책 |
감축잠재량
분석방법 개요 |
원격근무 행태조사에서 도출된 (예상)감소 통근통행량에 도로부문 온실가스 배출원단위를 곱해 산정 |
ITS 활용
기존 교통시설
운영 효율화 |
Shortcut Metho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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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ull Metho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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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구분 |
I |
정책구분 |
기술 |
사업내용 |
교통수단ㆍ시설에 첨단 IT기술과 교통정보를 융합하여 교통운영 및 관리를 과학화ㆍ자동화하고, 효율성과 안전성을 향상시키는 저비용ㆍ고효율의 스마트 교통시스템 |
감축잠재량
분석방법 개요 |
교통수단ㆍ시설에 첨단 IT기술과 교통정보를 융합하여 교통운영 및 관리를 과학화ㆍ자동화하고, 효율성과 안전성을 향상시키는 저비용ㆍ고효율의 스마트 교통시스템 |
생활밀착형
보행ㆍ자전거 활성화 |
공영자전거
도입 |
Shortcut Metho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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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ull Metho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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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구분 |
S |
정책구분 |
계획 |
사업내용 |
지자체 차원에서 공영자전거를 도입하여, 자전거의 수단분담률을 높이고 승용차이용을 감소시키고자 하는 정책 |
감축잠재량
분석방법 개요 |
(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따라) 감소되는 승용차통행량에 배출원단위를 곱해 산정 |
자전거
전용도로
운영 확대 |
Shortcut Metho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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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ull Metho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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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구분 |
S |
정책구분 |
계획 |
사업내용 |
자전거통행이 활성화되도록 자전거 도로를 설치하여, 승용차이용을 감소시키고자 하는 정책 |
감축잠재량
분석방법 개요 |
(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따라) 감소되는 승용차통행량에 배출원단위를 곱해 산정 |
대중교통 인프라 확충 및 서비스 개선 |
BRT
운영 확대 |
Shortcut Metho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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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ull Metho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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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구분 |
S |
정책구분 |
계획 |
사업내용 |
도심의 주요 간선축을 따라 버스전용차로를 설치하여, 고속의 버스운송체계를 구축. 승용차이용을 줄이고 대중교통의 수단분담률을 높이는데 주목적이 있음 |
감축잠재량
분석방법 개요 |
대중교통수단에 대한 행태조사에서 도출된 (예상)감소 승용차통행량에 온실가스 배출원단위를 곱해 산정 |
친환경 교통물류기술 개발 |
경제운전
홍보 및 교육 |
Shortcut Metho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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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ull Metho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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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구분 |
I |
정책구분 |
계획, 기술 |
사업내용 |
급가속, 급제동, 급출발 등을 최소화하여 차량의 연비를 향상시키는 효과를 거두고자 하는 정책 |
감축잠재량
분석방법 개요 |
연비향상 효과에 따른 온실가스 감축잠재량 산정 |
그린카
보급 |
Shortcut Metho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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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ull Metho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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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구분 |
I |
정책구분 |
계획, 기술 |
사업내용 |
친환경 연료로 연료종류 변경에 의한 온실가스 배출원단위 변화로 도로 여객부문 온실가스 배출량을 감소시키는 정책 |
감축잠재량
분석방법 개요 |
친환경 연료로 연료종류 변경에 의한 온실가스 배출원단위 변화로 도로 여객부문 온실가스 배출량 감소 |
3PL 활성화 |
화물차량
비영업용의
영업용
전환 |
Shortcut Metho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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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ull Metho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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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구분 |
A,S |
정책구분 |
계획 |
사업내용 |
물류산업 3PL 경쟁력 강화로 도로화물 수송 영업용 화물차량 운송비율을 제고하고자 하는 정책 |
감축잠재량
분석방법 개요 |
비영업용에서 영업용 화물차로 이용 전환에 의한 온실가스 원단위 변화에 의한 온실가스 배출량 감소 |
공동수배송 활성화 |
화물차량
대형화 |
Shortcut Metho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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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ull Metho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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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구분 |
A,S |
정책구분 |
계획 |
사업내용 |
기존 소형 화물차량으로 운송되던 지역간 화물운송을 대형 화물차량으로 전환하여 총 운송 톤-km 감소 등 수송 효율화 추진 정책 |
감축잠재량
분석방법 개요 |
- |
화물차량
적재율 향상 |
Shortcut Metho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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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ull Metho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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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구분 |
A,S |
정책구분 |
계획 |
사업내용 |
물류 기능 비효율을 개선하여 비용 최소화와 운행 거리 감소 등 화물차량 적재율 향상을 통한 물류 공동화 추진 정책 |
감축잠재량
분석방법 개요 |
공동수배송(화물차량 대형화, 적재율 향상 등)에 의한 통행량 감소로 온실가스 배출량 감소 |
LNG 화물차량 도입 |
경유 화물
차량의
LNG 연료
전환 |
Shortcut Metho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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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ull Metho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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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구분 |
i |
정책구분 |
기술 |
사업내용 |
경유 화물차량 감축 및 저공해 차량 확대 보급을 위한 정책 |
감축잠재량
분석방법 개요 |
친환경 연료(LNG)로 연료종류 변경에 의한 온실가스 원단위 변화로 온실가스 배출량 감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