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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축사업이란

분석대상 온실가스 저감정책/사업 분류체계

분석대상 온실가스 저감정책 사업 분류체계 설명

온실가스 저감정책/사업의 주요 내용

  • 교통수요분석 분야
  • 간선급행버스(BRT) 운행 확대
    • 빠르고 편리한 대중교통수단인 BRT를 전국 대도시권으로 확대 구축
  • IT기반 원격근무(Person Mobile Office) 활성화
    • IT 기술을 기반으로 한 재택근무, 워킹센터 등 원격근무의 활성화를 통한 도심 교통혼잡 완화
    • 인터넷 기반을 적극 활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근무할 수 있는 환경 조성 및 원격근무 활성화를
      위한 지원방안 마련
  • 비동력 무탄소 교통수단 활성화 (공영자전거 도입)
    • 단거리 통행은 보행과 자전거를 이용 하도록 유도하여 비동력·무탄소 교통수단을 활성화
  • 자전거 도로 구축
    • 실생활에 편의(출퇴근, 통학, 장보기 등)를 제공하는 자전거도로를 다중 이용시설,
      학교 인근 자전거의 수요 요인이 높은 도로변에 구축
  • 대중교통요금 보조금 지급
    • 대중교통 이용자에게 대중교통 할인 등이 가능한 에코포인트와 같은 인센티브 제공
  • 제3자 물류 활성화
    • 물류기업의 전문성 강화에 기반한 제조기업의 물류효율화로 국가 경쟁력 제고에 기여
    • 화주의 물류비 절감, 물류서비스 품질 제고, 핵심역량 증대와 물류기업의 시장규모,
      매출액 및 부가가치 증대
  • 전환교통(Modal Shift)촉진
    • 도로에서 철도·연안해운으로 전환하는 화물에 대해 화주·운송사업자와 협약을 체결하고,
      실적에 따라 보조금 지급
  • 컨테이너 2단 적재 열차(DST) 도입
    • 물동량이 많은 경부선과 부산항-광양항을 연결하는 경전선에 DST 도입
  • 내륙물류 거점 확대
    • 물류시설의 공동화/집단화를 통해 운송체계 효율화에 기여하고 국가물류비 절감
    • 물류시설의 합리적 배치 및 개발로 공동 집/배송(Hub&Spoke) 체계를 구현하여
      화물 수송에 의한 환경오염 감소 등 각종 사회적 비용 절감에 기여
  • 기술개선 분야
  • 그린카 보급
    • 에너지 소비 효율이 우수하고 저공해 기준을 충족하는 그린카 개발
    • 그린카 보급 확대를 위한 그린카 제작 보조금 지원 및 충전 인프라 구축
  • 자동차연비개선 (경제운전 홍보 및 교육)
    • 급가속/급감속, 급출발/급제동 등을 하지 않는 환경 친화적이고 경제적인 운전방식인
      경제운전 활성화로 에너지 절약 및 자동차 온실가스 배출량을 감축
  • 경유 화물자동차 LNG 전환
    • 경유 화물자동차를 LNG 화물자동차로 전환(경유를 연료로 사용하는 운행 화물 자동차에
      LNG 연료장치를 추가로 부착 하고 LNG와 경유를 혼합하여 연료로 사용)
  • 항공부문 기술개선 정책
    • 연료비용지수(CI) 개선 / 연료보정(FCR) DB 개선 / 주기시 단일엔진 사용(Engine out Taxi-in)
      / 저항력 플랩 사용 Take-off / 저항력 플랩 사용 Landing / 공회전 역추진(Idle reverse)사용
      / 엔진세척 / 경량 ULD 사용 /Potable water 최적화 / 경제항로 사용 / 재비행계획(Re-dispatch) 적용 APU 억제(AC-GPS 사용확대) / 단축항로 사용 / 수직분리간격 축소(RVSM)
      / 성능기반항행도입(PBN) 항로복선화 / 성능기반항행도입(PBN) CDO 확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