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에서 철도·연안해운으로 전환하는 화물에 대해 화주·운송사업자와 협약을 체결하고,
실적에 따라 보조금 지급
컨테이너 2단 적재 열차(DST) 도입
물동량이 많은 경부선과
부산항-광양항을 연결하는
경전선에 DST 도입
내륙물류 거점 확대
물류시설의 공동화/집단화를 통해 운송체계 효율화에 기여하고 국가물류비 절감
물류시설의 합리적 배치 및 개발로 공동 집/배송(Hub&Spoke) 체계를 구현하여
화물 수송에 의한 환경오염 감소 등 각종 사회적 비용 절감에 기여
기술개선 분야
그린카 보급
에너지 소비 효율이 우수하고 저공해 기준을 충족하는 그린카 개발
그린카 보급 확대를 위한 그린카 제작 보조금 지원 및 충전 인프라 구축
자동차연비개선 (경제운전 홍보 및 교육)
급가속/급감속, 급출발/급제동 등을 하지 않는 환경 친화적이고 경제적인 운전방식인
경제운전 활성화로 에너지 절약 및 자동차 온실가스 배출량을 감축
경유 화물자동차 LNG 전환
경유 화물자동차를 LNG 화물자동차로 전환(경유를 연료로 사용하는 운행 화물
자동차에
LNG 연료장치를 추가로 부착
하고 LNG와 경유를 혼합하여 연료로 사용)
항공부문 기술개선 정책
연료비용지수(CI) 개선 / 연료보정(FCR) DB 개선 / 주기시 단일엔진 사용(Engine out Taxi-in)
/ 저항력 플랩 사용 Take-off / 저항력 플랩 사용 Landing / 공회전 역추진(Idle reverse)사용
/ 엔진세척 / 경량 ULD 사용 /Potable water 최적화 / 경제항로 사용 / 재비행계획(Re-dispatch) 적용
APU 억제(AC-GPS 사용확대) / 단축항로 사용 / 수직분리간격 축소(RVSM)
/ 성능기반항행도입(PBN) 항로복선화 /
성능기반항행도입(PBN) CDO 확대